구글 SEO 최적화는 구글 검색 결과(SERP)의 상위에 내 글을 노출 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SEO에 관련된 용어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SEO 용어 설명
SEO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엔진이 내 웹사이트를 더 찾기 쉽게 하고, 더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색인
색인의 사전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인은 책 속의 낱말이나 구절, 또 이에 관련한 지시자를 찾아보기 쉽도록 일정한 순서로 나열한 목록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SEO에서 색인이란 무슨 의미 일까요?
SEO에서의 색인은 검색 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웹 페이지를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은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서 색인 등록을 할 수 있으며 색인 등록된 모든 웹 페이지는 구글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이 됩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검색엔진에게 내 웹페이지의 존재를 알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
SEO에서 크롤링은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구글은 다양한 방식으로 크롤링을 진행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사이트맵을 읽는 방식이 있습니다. 크롤링을 하는 소프트웨어을 크롤러라고 하며 구글에서는 일반적으로 크롤러를 GoogleBot이라고 합니다.
SERP
SERP는 (Search Engine Result Page)의 약자이며 사용자의 검색에 대한 Google의 응답입니다. 사용자가 구글에 검색을 했을 때 나타나는 검색 결과 리스트를 SERP라고 합니다. SEO 최적화는 SERP의 상단에 내 웹사이트를 리스팅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sitemap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콘텐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검색엔진은 사이트맵을 통해서 내 웹사이트를 더 효율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구글은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서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웹사이트의 경우 반드시 제출할 필요는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 Sitemap은 크롤링에 도움이 됩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 뒤에 ‘/sitemap.xml’을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
RSS는 Real Simple Syndication 혹은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웹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가 게시되었을 때,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새 콘텐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블로그와 같이 새로운 콘텐츠가 자주 업데이트되는 경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우리의 웹사이트를 구독하게 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Sitemap과 마찬가지로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지만, 조금 더 빠르게 검색엔진에게 내 웹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맵과 함께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 주소 뒤에 ‘/rss’를 붙여 웹사이트의 rs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