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어느 것 부터 시작해야 할까?

최근들어 부업으로 티스토리 혹은 워드프레스를 시작해 보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개설한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걸고, 그에 따른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둘 중 어느 것을 시작해야 할 지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장단점을 소개해 드리고 제 개인적인 추천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올해 초 까지만 하더라도, 국내의 대부분의 유저들은 워드프레스가 아닌 티스토리를 운영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다 쉬운 블로그 초기 세팅
  2. 도메인, 호스팅 비용 ZERO
  3. 다음 노출에 유리

티스토리는 국내 플랫폼인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아니지만, 티스토리는 초기 세팅이 쉬운 편이기에 초보자들이 시작하기에 매우 적합한 블로그입니다.

워드프레스와 다르게 티스토리에서 서버 및 도메인을 무료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도메인, 호스팅 비용 등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것 또한 리스크를 부담하기 힘든 초보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2023년 6/27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 게재사건이 발생하면서 많은 기존 티스토리 유저들이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이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단 광고 게재 사건이란 티스토리 블로그에 카카오 자체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글 상단 혹은 하단에 배치한 사건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티스토리 유저의 애드센스 수익은 감소했으며, 심할 경우 티스토리 측의 실수로 인해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가 되는 경우도 꽤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티스토리의 또 하나의 단점은 구글 SEO에 불리하다는 것입니다.

구글 SEO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매우 많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웹페이지 속도입니다. 웹페이지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PageSpeed Insights에서 확인해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점수가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점수보다 현저히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티스토리의 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카카오 자체광고 게재에 의한 애드센스 수익 감소
  2. 애드센스 계정 정지 가능성 존재
  3. 구글 SEO에 불리

그럼에도 아직 티스토리는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 광고 수익 외에도 블로거들을 위한 추가 수익 방안을 마련한다고 하니 이 또한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제공해주는 플랫폼으로 전세계 웹사이트 점유율을 40%를 차지할 정도로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웹사이트의 소유주가 될 수 있다.
  2. 자유도가 높아 원하는대로 웹사이트를 꾸밀 수 있다.
  3. 구글 SEO에 유리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웹사이트의 진짜 소유주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어디까지나 티스토리에 속한 블로그이기 때문에 혹여 티스토리가 망한다면 내 블로그도 함께 망할 것이고, 이번 자체광고 게재 사건 처럼 티스토리 정책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온전히 내가 웹사이트의 주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누구의 영향을 받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카카오 자체광고가 없기 때문에 광고 수익이 온전히 나에게 들어온다는 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플러그인 및 테마를 적용하여 웹사이트를 내 입맛에 맞게 꾸밀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전세계 웹사이트 40%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만큼,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뿐 아니라 다양한 용도의 웹사이트도 지원 가능하며, 이러한 점을 활용하면 티스토리보다 훨씬 빠르고 예쁜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도 단점이 분명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기 세팅 어려움
  2. 도메인, 호스팅 비용 발생
  3. 유의미한 트래픽이 발생하기 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됨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보다 초기 세팅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메인을 구매하고, 호스팅 서버 연결하고, 테마 설정을 하는 과정이 티스토리에 비해 꽤나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 비해 조금 어려울 뿐이지, 조금 관심을 가지고 시작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도메인, 호스팅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무런 수익이 없는 초보 블로거에게 초기 비용이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 많은 초보 블로거 분들이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것을 조금 꺼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하고 워드프레스 운영에 익숙해지게 되면, 이러한 단점들이 모두 무색해질 만큼 좋은 플랫폼이니 충분히 시도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vs 티스토리 추천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모두 훌륭한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무조건 어느 플랫폼이 좋다고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상황에 맞게 어떤 플랫폼이 좋을 지,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진지하게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

최소 3년 이상 꾸준히 포스팅하여 월 1000$ 이상의 수익을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로인해 카카오에게 빼앗기는 광고 수익은 사실 수익이 월 500$ 이하라면 의미 없는 수준입니다. 오히려 워드프레스 도메인, 호스팅 비용이 더욱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수익이 500$, 1000$가 넘어가게 되면, 카카오에게 들어가는 광고 수익이 꽤나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초기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1일 1포스팅 그리고 3년 이상 지속하여 블로그를 통해 고수익을 목표하고 계시다면,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월 100$ ~ 500$ 정도 약간의 부 수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

직장 혹은 학업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블로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분들에게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해 드립니다.

많은 포스팅을 할 수 없다면, 워드프레스 도메인 및 호스팅 비용을 회수하기까지 꽤나 많은 기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1일 1포스팅을 할 자신 없으시거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지 못하는 분들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지입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는 절대 시작하지 말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이미 에드센스로 고수익을 벌고 계신 분들이 워드프레스 초기 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보 블로거 분들에게는 아직 티스토리도 매우 좋은 선택지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하루에 블로그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1~2시간보다 적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