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CPC 고단가 키워드, 황금 키워드. 정말 존재하는 것일까?

애드센스 관련 정보를 다루는 많은 유튜브 및 강의, 전자책 등을 보면 황금키워드, CPC 고단가 키워드 등 초보 블로거들을 혹하게 하는 워딩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실, 황금키워드, 고단가 키워드와 같은 것들이 거짓된 정보는 아닙니다.

분명 누군가는 황금키워드로 빠르게 트래픽을 늘려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고 있을 것이며,
누군가는 CPC 고단가 키워드로 적은 포스팅 혹은 트래픽으로도 고수익을 내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문 블로거가 아닌, 퇴근 후 부업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의 입장에서, 황금키워드와 같은 것들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할 지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CPC 고단가 키워드란?

애드센스 CPC 고단가 키워드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CPC를 대략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에서 보면, 키워드 페이지 상단 입찰가가 100,000 \이 넘는 키워드도 있습니다.

키워드플래너

이렇게 페이지 상단 입찰가가 다른 키워드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키워드를 고단가 키워드, 혹은 CPC 고단가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페이지 상단 입찰가와 CPC와 동일하지는 않지만, 보통 비례합니다.)

스폰서

이러한 키워드를 잡고 포스팅을 진행하여 구글 검색 결과 상단에 내 블로그가 위치할 수 있다면 매우 이상적인 상황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로 내 블로그를 검색결과 상단에 위치시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고단가 키워드 검색결과 상단에는 대부분 스폰서가 걸려있기 때문입니다.
(스폰서란 구글에 돈을 지불하고 검색 결과 상단에 본인의 웹사이트를 위치 시킨 사이트를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아무런 광고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 일반 블로거들은 고단가 키워드에서 검색결과 상단에 내 포스팅을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고단가 키워드를 포커싱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황금 키워드란?

황금 키워드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좋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키워드 관련 포스팅이 적어 쉽게 상단에 노출되거나, 이슈성 키워드를 빠르게 캐치하여 검색 결과 상단을 선점할 수 있는 키워드들이 대표적입니다.

블랙 키위, Ubber Suggest와 같은 키워드 분석 사이트들을 통해서, 키워드 점수가 높은 키워드들을 찾거나,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포스팅을 한다면 빠르게 트래픽을 늘릴 수 있으며 그와 비례하여 애드센스 수익도 증가할 것입니다.

CPC 고단가 키워드에 비해 황금 키워드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이러한 키워드들을 찾는 감각이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강의, 전자책, 유튜브 등을 통해서 황금키워드들을 구매하여 포스팅을 하는 것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미 황금키워드가 판매되고 있는 순간, 그 키워드는 황금키워드가 아니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황금 키워드에 포커싱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분명한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슈성 블로그에 가깝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의 편차가 매우 크다.
  2. 일시적인 수익일 뿐,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3. 매 번 새로운 키워드를 찾는 것에 시간이 소요된다.
  4. 꾸준히 포스팅 하는 것이 힘들다.

황금 키워드는 지속적으로 황금 키워드일 수 없습니다. 단기적인 트래픽 및 수익을 얻을 수는 있지만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그에 따라,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날에는 고수익을 얻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날에는 적은 수익을 낼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 매번 새로운 황금 키워드를 찾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키워드를 찾는 과정에 시간을 많이 쓰게 됩니다.
이러한 이슈성 및 황금 키워드로 블로그 포스팅을 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키워드를 찾는 과정은 상당히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익형 블로그의 핵심은 오랜 기간 꾸준하게 운영하는 것인데, 내가 관심 없는 분야를 주제로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만약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반드시 시도해야 할 블로그 운영 방법이지만, 부업으로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부적합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까?

그렇다면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정보성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정보성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에 따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초보 블로거 분들은 종종 전자책 및 강의를 구매해 보기도 하시고 유튜브에서 관련 영상들을 꾸준하게 찾아보곤 합니다.

물론 고수들의 노하우가 담긴 콘텐츠들을 보는 것은 큰 도움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중심을 잡고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지금 애드센스 및 블로그 운영 관련 정보를 찾아 인터넷을 떠돌다가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시다면, 바로 돌아가 블로그 포스팅을 하나 더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흔들리지 않고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다 보면, 반드시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