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애드센스 광고 수익 성과를 알려주는 다양한 지표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는 CPC, RPM, CTR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용어 및 지표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지표를 주목해야 하는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초 용어/지표 설명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보고서 탭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그래프가 나옵니다.
빨간 박스 친 부분이 기본적으로 설정된 지표입니다.
각각의 지표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예상 수입 : 말 그대로 예상 수입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예상 수입이 실제 수입이 되지만, 간혹 무효 트래픽 차감으로 인해 수익이 줄어드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 페이지뷰 : 사용자가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한 수입니다. 페이지 내의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광고가 있는 페이지 조회당 1입니다.
- 페이지 RPM : 페이지뷰 1000회 당 예상 수익을 의미합니다. (예상 수입 / 페이지 뷰) * 1000 로 계산합니다.
- 노출수 : 사용자에게 노출된 광고의 수를 의미합니다. 페이지 전체의 광고의 수가 아닌 사용자에게 보여진 광고의 수를 말합니다. 즉, 페이지 내의 광고가 3개일 때, 사용자에게 광고가 두 개만 보여지고 이탈했다면, 노출수는 2이며 페이지 뷰는 1입니다.
- 노출 RPM : 노출수 1000회 당 예상 수익을 의미합니다. (예상 수입 / 노출수) * 1000 로 계산합니다.
- 조회 가능 Active View : 측정 가능한 모든 노출수 중 조회가능한 노출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내에 광고가 5개 존재하고 사용자의 화면에는 광고 2개만 조회되고 이탈했다면 Active View는 50%가 됩니다.
- 클릭수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추가 애드센스 지표 설명
이외에도 애드센스 보고서를 확인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중요한 지표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지표들 외의 지표들은 다음과 같이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여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확인하면 좋은 지표는 CTR과 CPC입니다.
- CTR : 클릭률입니다. 보고서에서는 노출된 광고 당 클릭 수를 의미하고 (클릭수 / 노출수) 로 계산합니다.
- CPC : Cost per Click의 약자로 사용자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예상 수입 / 클릭수) 로 계산합니다.
주목해야 하는 지표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CPC와 클릭수를 높여야 합니다.
CPC를 높이는 방법에는 CPC가 높은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CTR 및 조회가능 Active View를 높여 광고주들에게 내 블로그가 광고 효율이 높다는 것을 어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클릭수를 높이는 방법에는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과 CTR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앞서 설명해드린 지표들 중 주목해야 할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PC
- 클릭수
- 조회가능 Active View
- CTR
CPC와 클릭수는 애드센스 수익을 직접적으로 늘릴 수 있는 지표이며 조회가능 Active View와 CTR은 내 블로그의 광고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즉, Active View와 CTR을 높인다면 이 CPC와 클릭수를 높일 수 있을 것이고 그에 따라 애드센스 수익도 증가할 것입니다.
CPC와 클릭수를 높이는 것에 집중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 블로그 곳곳에 무분별하게 많은 광고를 게재한다면, 클릭수를 조금 늘릴 수 있겠지만, Active View와 CTR이 낮아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재적소에 소수의 광고를 위치시키는 것이 당장의 클릭수는 낮겠지만 장기적으로 더 많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Activew는 50%이상을, 페이지 CTR은 1%~3%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